이번에는 다이어트에 꼭 성공하고 싶은 생각이 오히려 실패의 원인이 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한번 읽어보시고 나의 다이어트가 왜 지금까지 실패했는지 힌트를 얻어가셨으면 합니다.
노력하여 얻게 되는 결과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다들 성공하시던가요? 여러분, 진심으로 얻기를 원하여 열심히 노력한 것 중에서 성공한 것이 과연 몇 프로나 되었습니까? 왜 노력했는데 결과는 원하는 것과는 다르게 흘러가는 걸까요? 왜냐하면 노력은 하면 할수록, 의지가 강하면 강할 수록 성공의 반대 방향으로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무슨 황당한 괴변이냐구요? 제가 틀렸다고 말하고 싶으시군요. 하지만 저는 제가 맞고 여러분이 틀렸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성공하려고 노력했던 다른 것들과 마찮가지로 다이어트도 여러분이 너무 열심히 했기때문에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한 것입니다. 다이어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요? 바로 운동량과 식사량 조절입니다. 이 두가지를 위해서 기필고 달성하겠다는 열정을 불태우면 얼마 지나지 않아서 좋은 결과를 얻게 되시던가요?
노력의 의미에 대하여
아마도 그렇지 않았을 것입니다. 역설적이게도 다이어트에 실패한 것은 열심히 노력을 했기때문입니다. 열심히 노력한다는 것의 의미가 무엇입니까? 하고 싶지 않은 일을 참아가며 겨우겨우 한다는 뜻입니다. 하기 싫은 일을 하는 것은 평범한 사람들은 시작조차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의 능력치는 평균을 훨씬 상회할 것이기때문에 불타는 의지(?)를 가지고 시작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절대로!" 노력은 "절대로!" 성공할 수 없습니다. 왜 약올리듯이 반복해서 절대 안된다고 할까요? 그냥 해서 실패해도 마음이 아픈데 간절히 노력해서 실패하면 얼마나 더 안타깝겠습니까? 저의 이런 애절한 심정이 잘 전달되었기를 바래봅니다. 왜냐하면 성공하고 싶어서 피나는 노력을 하지만, 실제로는 바로 그 노력때문에 매번 실패의 늪에 빠지기 때문입니다.
노력말고 어떻게 해야하나?
노력 말고 그냥 가볍게 하는 것입니다. 작고 쉽게 시작하고 매우 서서히 식사량을 줄이고 또 운동량을 늘려가면 됩니다. 예를들어서 평소에 운동이라면 학창시절 체력장 이후에는 시도조차 안하던 사람이, 매일 만보걷기를 실천하면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요? 몇일은 성공하겠지만 절대로 성공할 수 없을 것입니다. 작심삼일이란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심지어 이 3일 수행하는 것 조차도 매우 많은 의지를 갈아넣어야만 겨우 수행할 정도입니다. 대개는 다음날 실패합니다.
그냥 하는 것이란 이런 것입니다. 처음에는 실패하려고 해도 할 수 없을 만큼 터무니 없이 쉬운 양으로 운동량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서 첫날은 신발끈만 묶어도 성공으로 쳐줍니다. 그리고 "오늘은 성공했다."라 외치고 자신을 마음껏 칭찬해줍니다. 내일은 신발끈을 묶고 문을 나서는 정도만 움직이고 다시 집으로 들어오면 성공입니다. 그 다음은 어떨까요? 한 10미터만 움직여도 될까요? 정답입니다. 5미터만 가셔도 되는데 2배나 가셨으니 더 칭찬받아 마땅합니다. 이것은 비아냥이 아니고 진짜로 그렇게 하는 것이 성공에 이르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주의사항
방금 제가 여러분에게 자신을 칭찬을 하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이 오해하여 잘못된 행동을 할 것이 우려되는 점이 있습니다. 바로 이러한 칭찬이나 수행한 내용 등을 주변 지인들에게 자랑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이고 자칫 이 행위 하나만으로도 여러분의 실패 확률이 최소 20배는 높아집니다. 왜냐하면 지인들은 여러분의 다이어트 성공을 돕는 조력자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좀더 노골적으로 말해서 이분들은 여러분 성공의 매순간 방해할 뿐입니다. 적에게 여러분의 취약(?)함을 궂이 드러낼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절대로 '다이어트 한다, 운동 시작했다.' 이런말 하지 마세요. 이런걸 말하는 순간 여러분은 반드시 실패합니다. 내기를 해도 좋습니다.
댓글